인문학

마음을 훔치는 마케팅_ 원픽12. 🍸#65 마케팅 전쟁에서 살아남는 무기⚔를 만들어드릴게요.

원카피74 2024. 11. 19. 22:32
반응형

맛있는 마케팅 인사이트 한 잔을 드리는 북 칵테일바, 뉴스레터 맛티니입니다.
 

📌 오늘의 고민

안녕하세요! 브랜드 마케팅 팀 리드로 8년째 일하고 있는 S에요. 요즘 브랜드 스토리에 대해 고민이 많아지고 있어요. 우리 브랜드에 몰입하고 오랫동안 기억하게 만들고 싶은데, 브랜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갈수록 쉽지 않네요. 비슷한 브랜드들이 넘쳐나는 시장 속에서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낼지 막막할 때가 많아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핵심과 실제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다룬 좋은 책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이 메뉴가 입맛에 딱!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 공식을 담은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추천해드려요! 
여러분의 브랜드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나요? 무기가 되는 스토리는 자기만의 스토리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메시지가 선명한 스토리는 듣는 이의 마음을 얻지만 흐릿한 스토리는 반대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스토리는 기업의 흥망을 가르는 막대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열한 브랜드의 전쟁에서 스토리라는 무기를 준비하는 방법, 함께 알아가보실까요?
 

 

 

 구독자님. 방문자님, 이제 준비가 되셨다면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블렌딩한 칵테일 한 잔을 드릴게요!🍸

 

오늘의 칵테일에는 브랜드가 어떻게 고객들에게 스토리를 전달해야하는지 7가지의 원칙을 기반으로 소개하는 이야기를 담았어요.
3,000개의 기업을 구했다는 무기가 되는 스토리, 함께 즐기러 가보실까요?
 

⚔ 고객에게 버림받지 않는 스토리⚔

대부분의 마케팅 자료가 효과가 없는 데에는 ‘복잡성’에 있습니다. 간단하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소통할수록 뇌가 소화하기도 더 쉬워진다는 걸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제로 브랜드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이야기할 때 많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고 해요.
저자인 도널드 밀러는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의 생존과 번창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우리의 🧠뇌는 끊임없이 정보를 처리하고 있는데 많은 정보를 처리해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은 뇌의 주된 임무인 ‘생존과 번창을 돕는 것’에 반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뇌는 지나치게 복잡한 정보들이나, 필요 없다고 여겨지는 정보들은 내다 버리게 되는데요. 즉 브랜드의 제안을 이해하는 데에 ❌너무 많은 과정을 만들어버리면 칼로리 절약을 위해 무시해 버린다는 거죠.❌
그래서 브랜드의 포지셔닝은 사람들이 ‘생존하고’, ‘사랑을 찾고’, ‘열망하는 정체성을 완성하고’, ‘집단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어떤 것이라고 포지셔닝해야 내다 버리는 정보에 우리 브랜드가 함께 버려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존이나 번창에 써먹을 수 있는 이 이야기를 가능한 한  빨리’ 꺼내야 합니다.


💬브랜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7가지의 플롯 포인트

이제까지는 왜 생존과 번창에 필요한 이야기를 빨리 고객에게 전달해야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이제부터 브랜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이때 사용하는 툴이 바로 스토리입니다.
스토리는 아래와 같이 총 7가지의 플롯 포인트로 구성돼요,
어느 캐릭터가→난관에 직면한다→가이드를 만나서→그가 계획을 제시하고→행동을 촉구한다→도움을 받아 실패를 피한다→성공으로 끝맺는다
굉장히 익숙한 플롯이라고 느껴지시지 않나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도 이러한 플롯 포인트로 스토리를 구성하기 때문에 익숙할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인사이드아웃>이나 <헝거게임>🎬의 스토리가 떠오르더라구요?
지금부터 브랜드에 이 플롯 포인트를 어떻게 녹여서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지에 대한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스토리브랜드 원칙 1: 주인공은 고객이지, 회사가 아니다.

금융 자문: “은퇴를 위한 계획” 서점: “푹 빠져드는 이야기”
조경 회사: “이웃집보다 좋아 보이는 내 앞마당”
읽자마자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 지 바로 느낄 수 있는 문구들이죠? 이처럼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게 뭔지를 명확히 정의하고, 고객의 마음에 ‘이 브랜드가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게 도와줄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 Yes!라는 답변이 나올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객의 잠재적 열망은 무엇인지 적어보세요.
Q. 여러분의 브랜드 속에서 고객은 무엇을 원하고 있나요?
 

💭스토리브랜드 원칙 2: 고객은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사간다.

고객이 우리에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뭔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어서인데요. 이때 고객이 겪는 문제를 ‘악당’😈으로 설정해서 이야기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어요.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악당을 물리칠 때 쓰는 무기로 포지셔닝하는 거에요.
예를 들어 시간 관리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면 ‘한눈팔기’를(눈 이모티콘)악당으로 설정하는 거죠!
 

💭스토리브랜드 원칙 3: 고객은 또 다른 주인공이 아니라 가이드를 찾고있다.

<인사이드아웃>에서 빙봉이 조이를 도와준 것처럼 대부분의 스토리에서는 주인공을 도와주는 가이드가 등장합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주인공’으로 설정해서 고객과 경쟁 관계에 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성공을 돕는 가이드가 되어야 합니다.
고객 모두가 주인공이 되고 싶지, 주인공이 되기 위해 경쟁하고싶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스토리브랜드 원칙 4: 고객은 계획을 가진 가이드를 신뢰한다

가이드가 될지라도 고객이 취할 수 있는 행동 계획을 명확히 보여주지 않는다면 구매 행동까지 이어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거래를 하면 되는지 분명한 ‘계획’을 제시해야 해요. 
만약 수납 시설을 판매한다면 고객은 구매하기를 누르기 전 ‘과연 수납이 잘 될까?하는 걱정을 품고 있겠죠?
우리는 고객에게 이렇게 말해줘야 합니다

  1. 설치할 공간의 크기를 재고
  2. 크기에 맞는 제품을 주문하라.
  3. 간단한 도구를 사용해 몇 분 안에 설치를 끝내라.

이 계획이라는 징검다리를 놓으면 고객이 구매라는 세찬 개울을 건널 가능성이 훨씬 더 커질 거에요.
 

💭스토리브랜드 원칙 5: 행동하라고 자극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에 나서지 않습니다.

모든 캐릭터가 외부 요인의 자극에 의해서 행동에 나서듯이 우리의 고객 또한 자극을 받았을 때에만 행동에 나섭니다.
5번째 단계에서는 마케팅 용어로 ‘콜투액션’이라고도 하는 행동 촉구를 해야 합니다. 홈쇼핑 호스트들이 매번 말하는 “지금 전화하세요! 미루지 마세요!라고 이야기하는 것럼 과감하게 행동을 촉구해야 한다는 거에요. 너무 판매만을 위해서 고객을 다루는 것 같아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무언가를 팔면서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면 제품에 대한 신념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찾고 있는 것은 의구심으로 가득찬 브랜드가 아니라 자신의 문제에 대해 확실한 해결책을 가진 브랜드니까요!
 

💭스토리브랜드 원칙 6: 모든 인간은 비극적 결말을 피하려 노력 중이다.

얻거나 잃을 게 아무것도 없다면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겁니다. 거래하지 않았을 때 어떤 대가도 치르지 않을 테니까요. 그러니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 고객이 어떤 비극적 결말을 피할 수 있는지 보여줘야합니다. 
Q. 여러분의 브랜드는 고객이 어떤 부정적 결과를 피할 수 있게 돕고 있나요?
 

💭스토리브랜드 원칙 7: 우리 브랜드가 저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직접 말해줘라.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경우 고객의 삶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 우리가 직접 말해줘야 합니다. 나이키가 운동을 즐기는 모든 이들에게 영감과 혁신을 보여주겠다고 약속한 것처럼 스토리 브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에서 브랜드는 고객이 가장 원하는 스토리의 ‘해피엔딩’을 제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겁니다.
 

💬웅얼웅얼 테스트로 선명한 메시지 전달하기

지금까지 브랜드의 전쟁에서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드는 7가지 원칙 칵테일을 만들어드렸는데요.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이 무기를 잘 벼렸는지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로 오늘의 이야기를 끝내보도록 할게요!
웅얼웅얼 테스트
고객이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려면 웹사이트나 마케팅 자료를 보고
5초 안에 아래 3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이 회사가 제시하는 게 뭔가?
  2. 그래서 내 삶이 어떻게 더 좋아질 것인가?
  3. 저걸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좋은 메시지는 고객들이 지루해 할 부분은 모조리 걷어내고 생존과 번창에 도움이 될 부분만 남긴다는 걸 늘 염두에 두고 여러분의 스토리를 만들어보세요!
 

오늘의 페어링은 '픽사 스토리텔링'의 번역가 박여진님과 자기개발 유튜버 드로우앤드류의 담화를 준비했어요.
 
 
https://youtu.be/EAvQbVkVSZ0?si=clX30ikiT4UZIy3g

 
 
오늘 나왔던 7가지 브랜드스토리 포인트가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플롯 포인트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소개드렸었던만큼 픽사의 스토리텔링 기술은 어떤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소개해드리고 싶었어요!
 

구독자님, 방문자님 맛티니가 선보인 마케팅 인사이트에 기분 좋게 취하셨나요? 

이번 메뉴는 맛티니의 바텐더 에멘탈🧀이 만들었어요.🍽️
다음 메뉴는 유쾌한 혁명으로 세상을 바꾸는 기획자의 인사이트 <하하호호 기획법>이 구독 또는 방문자님을 기다리고
있어요. 다음주 월, 화요일에 또 만나요!🍸
 
*출처_마케터들을 위한 마케팅정보글을 맛티니를 통해 매주 월요일, 또는 화요일 원카피74 블로그에 공유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무기가되는스토리 #스토리브랜드원칙 #픽사스토리텔링기술 #브랜딩기술 #원카피74 #원픽 #구독 #맛티니 #오마카세

반응형